외국어교육연구소 개요

외국어교육연구소는 어떤 곳입니까?

  구루메대학에서 외국어교육 전반을 담당하는 곳으로 각 학부의 협력하에 총괄하는 기관입니다. 구루메대학의 외국어교육 향상과 발전을 위해 존재하는 기관입니다.

 

어떻게 구성되어 있습니까?

 영어, 독일어, 프랑스어, 중국어, 한국어, (학부생을 대상으로 한) 일본어 교육을 담당하는 각 언어 부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
 

구성원과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?

 11명의 외국어 전임 교원과 약 70명의 비상근강사가 소속되어 있으며 11명의 전임 교원은 학부 소속 전임 교원의 협력으로 각 부문의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여 총괄하고 수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. 아울러 외국어교육 및 언어 문화 등에 관한 연구 결과를 각 분야의 전문 학술지에 발표하고 있으며 연구소에서 발행하고 있는 “외국어교육연구소 기요”에도 논문을 게재하고 있습니다.

 

언제 개설되었습니까?

 1993년 4월에 개설되었습니다.

 

외국어교육연구소의 이념은 무엇입니까?

 외국어교육연구소는 다음과 같은 이념을 가지고 교육에 임하고 있습니다.

본 연구소의 이념은 ‘언어교육을 통해 다언어, 다문화가 공존하는 국제사회 및 지역사회가 평화적이고 공생적으로 발전해 가는 데에 공헌을 하는 인재를 육성하는 것’이다. 이를 수행하기 위해 다음의 교육목표를 중시한다.

 

1. 국제사회 속에서 자립할 수 있는 구성원이 되어 활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의사소통능력으로써의 외국어 운용 능력을 육성시킨다.

 

2. 자타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하게 하고 지역 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.

 

3. 평생에 걸쳐 다른 사람과 협동하고 자기 계발 및 자기 실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.

 

이상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연구소 구성원은 언어 및 문화, 언어교육 연구에 임하고 세계적인 동향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힘쓴다.

 

©2019 by 久留米大学外国語教育研究所. Proudly created with Wix.com